관리자

1. CPU 관리

1) FCFS(First Come First Serve)

 

2) 라운드 로빈(Round Robin):

   한 번에 고정된 시간을 할당하여 처리.

   짧은 프로그램이 기다릴 필요 X

 

3) 우선순위(priority)

 

2. 메모리 관리

효율적인 할당 및 보안(메모리 영역 침범 방지)

1) 고정 분할(fixed partition)

   물리적 메모리를 몇 개의 영구 메모리로 분할.

   메모리 조각보다 큰 프로그램 적재 X

  내부 조각(internal fragmentation) : 분할의 크기보다 작은 프로그램이 적재되는 경우

 

2) 가변 분할(variable partition)

    메모리 조각보다 큰 프로그램 적재 X

    내부 조각 발생 X

   외부 조각(external fragmentation) : 크기가 작아 프로그램에 할당될 수 없는 영역

 

3) 가상 메모리(virtual memory)

물리 메모리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 가능

0에서 시작하는 가상 메모리 주소를 물리 메모리 주소로 mapping.

   스왑 영역(swap area) : 프로그램 실행시 프로그램 전체가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, 필요한 일부만 메모리에 적재.

나머지는 하드디스크와 같은 보조 기억 장치에 적재. 

   페이징(paging) : 동일한 단위로 메모리를 나누는 기법

 

3. 주변 장치 및 입출력 장치 관리

   인터럽트(interrupt) : CPU의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CPU에게 보내는 신호

   인터럽트 처리 루틴 : 인터럽트 발생시 처리 작업을 정의한 코드

   컨트롤러(controller) : 주변 장치에 존재하는 작은 CPU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장치 관리 및 메인 CPU에 인터럽트 발생

 

'CS 기본 이론 > 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6.4 CPU 스케줄링  (0) 2019.10.31
5장 프로세스  (0) 2019.10.26
4장 인터럽트 원리  (0) 2019.10.24
3장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원리  (0) 2019.10.10
1. 운영체제의 정의  (0) 2019.10.08

+ Recent posts